3월이 아니면 먹을 수 없는 제철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냉이

냉이는 봄철에 제철을 맞이하는 나물 중 하나인데, 냉이국, 냉이된장찌개, 냉이무침 등으로 먹을 수 있으며 특유의 맛과 향으로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이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봄철에 찾아오는 춘곤증에 효과적이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쑥은 3~4월에 제철인 나물로 쑥국, 쑥전, 쑥파스타, 쑥 케이크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원래는 젊은이들이 특유의 쓴맛과 향 때문에 싫어하는 편이었지만 요즘은 퓨전음식으로 인해 인기가 높아진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쑥은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찬사람에게 맞는 식재료이고,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해 면연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변비가 있거나 장이 안 좋은 분들에게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돌나물

돌나물은 젊은이들에게는 생소한 식재료일 수 있는데, 냉이와 쑥과 더불어 봄철에만 맛볼 수 있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생으로 먹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상큼한 향과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나물입니다. 돌나물 비빔밥, 돌나물 샐러드, 돌나물 김치 등으로 먹을 수 있으며 돌나물에도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드실 수 있는 나물입니
다.

두릅

두릅은 향이 독특하고 맛 또한 독특한 편인데 두릅을 데쳐서 초고추장에다 찍어먹는 것이 일반적인 먹는 법입니다. 강원도와 충청북도에서 많이 재배가 되며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기능이 있어 몸에 좋은 대표적인 나물이기도 합니다.

주꾸미

3월 제철 해산물 중에 대표적인 해산물이라 할 수 있으며, 3월 주꾸미 낚시는 관광으로도 유명한 편입니다. 제철 주꾸미는 내장과 먹물까지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주꾸미 샤브샤브, 주꾸미볶음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주꾸미는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빈혈이 심하신 분들에게도 주꾸미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바지락

바지락도 봄철에 제철을 맞이하는 어패류 중 하나인데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먹는 조개로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바지락은 바지락 술국, 바지락 칼국수, 바지락탕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술안주로도 좋고 해장용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바지락은 칼로리가 낮은 편이며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월 제철음식 부작용

제철을 맞이했다고 해서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설사, 복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적당량 섭취하셔야합니다. 또한, 주꾸미나 바지락, 두릅 등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알레르기가 있는지 한번 검사 후 섭취하시는 걸 권장드리며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알아보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 편집부]

한국교통장애인협회

  •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통해 장애인 발생방지 및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한국교통장애인협회는 교통사고 장애인들에게 의료재활 뿐만 아니라 심리적, 직업적, 사회적 재활서비스를 시행해 장애를 수용하고 잔존능력을 계발하도록 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TEL : 054-452-4972
FAX : 054-454-9882
이메일 : ktda054@hanmail.net